무료 대용량 클라우드 저장소 추천 7가지 정보
어느날 정신차리고보니 저도 클라우드를 유료로 사용중이더라고요. 그것도 세 개 씩이나 말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유료 클라우드 서비스는 네이버 마이박스,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 애플 아이클라우드입니다. 엇? 이렇게 나열하다가 갑자기 또 하나 생각났습니다. 카카오톡 서랍도 쓰고 있군요! 그럼 총 4개의 클라우드를 유료로 활용 중입니다.
해서! 오늘은 유료 클라우드 소개는 아니고요. 쓸만한 무료 클라우드를 소개시켜 드리려고 합니다. 당연히 모든 클라우드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존재합니다. 본문에서 언급되는 클라우드는 무료 버전에서도 그럭저럭 쓸만한 것들만 엄선했습니다.
1. 네이버 마이 박스 (Naver MyBox)
한국인이라면 아마 네이버 아이디는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겁니다. 네이버 아이디를 개설하는 순간 기본적으로 네이버 마이박스라고 하는 클라우드를 30GB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현재 저는 네이버 멤버십을 사용하고 있어서 +50GB의 유료 용량이 더해져서 총 80G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속도도 준수하고 동기화도 상당히 잘 되는 편이기에 메인 클라우드로 사용 중입니다.
속도 : ★★★
편의성 : ★★★
무료용량 : 30GB
2. 구글 드라이브 (Google Drive)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그리고 구글 지메일을 사용중이라면 아마 구글 드라이브 기본 용량은 15GB를 이미 확보를 해둔 상태일 것입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아무래도 글로벌 클라우드여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호환 가능합니다. OS별 클로스 플랫폼도 완벽하게 되는 몇 안 되는 클라우드 중 하나입니다. 즉 구글 클라우드에 개인 파일을 저장해두면 그 어떤 디바이스에서든지, 그 어떤 OS던지 상관없이 접속 가능합니다. 애플에서도 매우 쉽게 접속 가능한걸 감안하면 말 다 한거에요. 접근성과 편의성 모두를 만족시킵니다.
속도 : ★★★
편의성 : ★★★
무료용량 : 15GB
3. 드롭박스 (Drop Box)
드롭박스도 구글 드라이브 못지않은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크로스 플랫폼도 거의 다 지원합니다. 속도도 빠른 편이고요. 단점이라고 한다면 무료 용량이 좀 작아요. 겨우 5GB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것만 빼면 나머지는 모두 마음에 들어요.
속도 : ★★★
편의성 : ★★★
무료용량 : 5GB
4. 원드라이브 (One Drive)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클라우드가 바로 이 원드라이브죠.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기본 용량 5GB를 가지게 됩니다. 근데 참 아이러니하게도 원드라이브의 편의성이 생각보다 낮아요. 오히려 드롭박스가 더 뛰어나다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동기화 기능도 있긴한데 뭔가 좀 불편해요. 실시간 동기화 부분은 약하지만 대신 클라우드 속도는 빠른 편입니다. 현재는 아는 동생들과 매년 얼마씩 돈을 합체시켜서(?) 마이크로스프트 오피스 제품군과 클라우드를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백업용 클라우드로 활용 중이에요.
기본 용량은 5GB이지만 유료 결제를 하는 순간 1TB로 클라우드 용량이 뻥튀기 됩니다. 매우 넉넉합니다.
속도 : ★★★
편의성 : ★★
무료용량 : 5GB
5. 아이클라우드 (iCloud)
애플 백업용으로 유료 버전으로 사용 중입니다. 애플은 다소 폐쇄적인 정책으로 OS의 호환성이 떨어집니다. 같은 애플 제품끼리는 뭐 훌륭합니다. 나무랄데가 없죠. 하지만 크로스 플랫폼이 좀 취약합니다. 보안 때문이라고 하지만 아무튼 실 사용에서는 굉장히 불편해요. 진짜 딱 아이패드 백업용도로 사용할거 아니라면 다른 클라우드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속도도 빠르고 보안 부분에서는 굉장히 신뢰가 가는 클라우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뭔가 애플이라는 사과마크 하나 때문에 그냥 안심이 되는군요.
속도 : ★★★
편의성 : ★
무료용량 : 5GB
6. 메가클라우드 (Mega Cloud)
무료 클라우드 중에서 제가 알기로는 두번째로 많은 용량을 제공합니다. 50GB나 사용 가능하죠. 무료 용량이 큰 대신 여러 제한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클라우드 백업에 있어서 한 번에 300개 이상의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속도 제한도 있죠. 대신 기본 무료 용량이 깡패여서 이따금씩 사용중인 클라우드입니다.
속도 : ★★
편의성 : ★★
무료용량 : 50GB
7. 테라박스 (TeraBox)
무료 용량 중에서 아마 여기가 가장 최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료 클라우드 용량이 자그마치 1024GB에요! 즉 1TB짜리 클라우드 공간을 기본적으로 확보합니다. 근데 테라박스가 바이두라는 업체의 자회사라는 인식 때문인지 국내에서는 사용을 꺼리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십니다. 아무래도 중국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한다면 안전성 및 해킹을 의심하실 테니까요.
하지만 본사는 일본에 있으며 서버는 홍콩에 위치해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과는 무관하기에 검열이나 해킹 문제는 크게 걱정을 안 해도 됩니다. 다만 무료 용량은 정말 많이 주는데 문제는 속도입니다. 속도가 진~짜 느려요. 프리미엄 결제를 하지 않으면 안 될 수준으로 느립니다. 그냥 속도는 상관없고 무조건 무료 용량만 따지신다면 테라박스를 추천합니다.
속도 : ★
편의성 : ★★
무료용량 : 1TB (1024GB)
마무리
지금까지 제가 직접 사용해본, 그리고 사용 중인 클라우드 서비스 종류들을 언급해 보았습니다. 이중에서 마음에 드시는 클라우드가 있으시다면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내용 끝!
댓글
댓글 쓰기
비밀글은 삭제합니다. 공개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