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스마트폰은 되지만 아이폰은 되지 않는 것

충격에 취약한 아이폰

사설 수리에서 일을 하면서 아이폰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폰의 내구도는 정말이지 최악이라는 사실을 말이죠. 진짜예요. 이러니까 살짝만 떨궈도 작살이 나는게 아닐까 싶어요. 아니 설계를 왜 이따구로 했을까 싶습니다. 셀카 모듈은 불안하기 짝이 없으며 배터리는 액정 LCD 바로 아래에 살짝의 여유 공간을 두고 설치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S시리즈의 경우에는 배터리 위로 여러 케이블이 지나갑니다. 디스플레이, 그리고 유선 충전의 전기+데이터 정보 전달을 위한 케이블, 여기에 S시리즈나 접는 플립, 폴드 시리즈는 무선 충전 모듈도 깔려있죠. 그래서 배터리가 좀 더 보호를 받는 느낌이 강합니다.


예에? 머라고요? 갤럭시 배터리로 LCD 바로 다음에 붙어있지 않느냐고요? 맞습니다. 다만 LCD와 배터리 사이에는 배젤 프레임이 들어있습니다. 즉 메탈 재질이 한번 보호를 해줘요. 그렇기에 배터리가 오래되어, 혹은 불량이어서 부풀어 오르게 되면 LCD에 손상을 거의 안 줍니다. 반면 아이폰은 방금 말씀드렸듯 LCD와 배터리 사이에 아무것도 없어서 그대로 직격탄을 맞습니다. 아이폰 14 모델부터는 뒷판도 열리는 방식으로 바뀌긴 했지만 구조 자체는 변함이 없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미 한 차례 언급한 글이 있으니 궁금하시면 아래의 글을 한번 읽어보시면 됩니다.


아이폰이 갤럭시 스마트폰보다 내구성이 떨어지는 이유 (고장 잘 나는 원인)


갤럭시는 되지만 아이폰은 안 되는 것

자, 방금 말씀드린건 서막에 불과합니다. 근데 이렇게 글을 작성해놓고 보니 마치 갤럭시 찬양글, 아이폰 비판글이 된 것 같은데 말입니다? 엔지니어 관점에서 글을 작성중임을 다시 한 번 말씀 드립니다. 그리고 저의 관점을 최대한 여러분들에게도 전달이 되도록 한번 써보겠습니다. 우선 갤럭시입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은 이래서 수리가 너~무 편해요.


삼성 갤럭시

갤럭시 폴드4 내부

갤럭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왜 수리가 편한가?! 그것은 바로 부품의 속성을 타지 않기 때문입니다. 더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소프트웨어가 각종 부품을 체크하지 않아요. 그냥 각 부품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어있고 작동한다면 그걸로 OK입니다. 가령 손님의 갤럭시 스마트폰 중 LCD가 고장이 났을 경우입니다. 그러면 동일한 모델의 디바이스에서 LCD를 추출해서 사용하면 OK입니다. 이게 가능합니다.


LCD 뿐만 아니라 후면 및 전면 카메라를 이런식으로 짜깁기로 교체해도 됩니다. 실제로 방문하시는 손님들 중에서는 동일한 스마트폰 두 개를 가지고 오셔서 하나를 살리고 다른 하나를 부품용으로 만드는 분들이 계세요. 저희는 이걸 공임비만 받고 수리를 해드리죠. 갤럭시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계열의 스마트폰은 이 짜깁기가 대부분 가능합니다.


잠시 뒤에 설명드릴 아이폰과의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부품을 서로 짜깁기하고 맞교환을 해도 소프트웨어적으로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본문 처음 부분에서 내구성에 대한 글 링크를 했죠? 해당 글을 읽어보신분들은 아실텐데 설계 구조자체가 달라요. 실제로 삼성 서비스센터를 가보시면 전동 드라이버 소리를 자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전동 드라이버를 사용할 정도로 나사가 튼튼한테다 그만큼 확실히 체결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내구도 부분에서는 아이폰을 무조건 이깁니다.


애플 아이폰

아이폰15 프로 내부

그렇다면 아이폰은 어떨까요? 부품 짜깁기가 가능할까요? 네. 안 됩니다.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같은 기기에서 추출해서 사용하면 작동은 해요. 앞서 이야기했듯 짜깁기를 통해서 하나를 살릴수는 있어요. 다만 문제가 뭐냐면 살려놓은 아이폰의 경우 설정창에 알 수 없는 부품 메세지가 뜬다는 겁니다. 가령 배터리를 동일 모델에서 추출해서 서로 맞교환을 하면 두 개의 아이폰 모두에게 알 수 없는 부품으로 베터리 오류 메세지가 뜹니다. 일부 어떤 분들은 사설에서 수리를 하면 정품이 아니기에 이런 메세지가 뜬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아닙니다. 정품 기기에서 추출한 배터리를 사용해도 메세지가 뜹니다.


아이폰의 경우에는 처음 단말기 제조 시 메인보드에 세팅된 소프트웨어가 각 모듈의 해시값을 체크합니다. 이걸 세팅하고 출고가 되는 겁니다. 무슨 뜻이냐면 처음 아이폰을 만들 때 원래의 핵심 부품들이 있잖아요? 이 각 부품들은 모두 메인보드에 프로그램적으로 등록이 됩니다. 즉 서로 짝을 지어놨는데 여기에 원래의 오리지널 짝이 아닌 다른 정품 기기의 부품을 사용하게 되면 당연히 해시값이 틀어져서 알 수 없는 부품 메세지를 띄우게 됩니다. 애플 공식 서비스센터에서는 이 소프트웨어가 있어서 수리 이후 다시 메인보드에 프로그램을 새로 읽혀서 새 부품을 정상적으로 인식하게 만듭니다. 당연히 사설 수리점은 이 공식 프로그램이 없으니까 알 수 없는 부품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요.


물론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를 받아도 수리를 받은 내역은 설정 앱에 등록됩니다. 단지 알 수 없는 부품 메세지냐, 정상 수리를 받은 메세지냐의 차이일 뿐입니다. 베터리의 경우에는 사설에서 수리를 받으면 당연히 배터리 성능 표시가 뜨지 않게 됩니다. 애플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는 소프트웨어로 한번 더 세팅하기에 배터리 성능 표시가 정상적으로 뜨게 되고요. 배터리 뿐만 아니라 카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불행중 다행인것은 모든 파츠가 그렇지는 않아요. 핵심 부품만 그렇습니다. 아이폰 핵심 부품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인보드, LCD, 전면/후면 카메라, 카메라 센서, 맥세이프 무선충전, 배터리


이 목록은 해시값이 들어있어서 원래의 메인보드와 짝이 되어야만 알 수 없는 부품 메세지가 뜨지 않게 됩니다. 이 핵심 부품을 제외한 나머지 것들은 아이폰의 동일 모델끼리 짜깁기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충전 단자를 바꾼다거나 혹은 스피커, 그리고 진동 모듈인 탭틱 엔진이지요. 수리를 하는 입장에서 이것만으로도 참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아무튼 핵심 부품들은 모두 알 수 없는 부품 메세지를 발생시키는 녀석들인지라 실제로 사설 수리점을 찾으시는 손님분들께 이런 부분을 고지하면 수리를 망설이게 됩니다. 저라도 그럴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핵심 부품 사설 수리를 하시는 분들과 망설이시는 분들의 차이는 확실합니다. 본인이 고장날때까지 쭈욱 사용을 하시는 분들, 혹은 이 아이폰을 중고나라같은 곳에 팔지 않고 평생 소장하시는 분들은 수리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적당히 쓰다가 중고나라나 번개장터, 당근에 판매각을 재고 계시는 분들은 수리를 안 하고요. 너무 당연하죠? 알 수 없는 부품 메세지가 있는 아이폰을 누가 사겠습니까? 사는 사람이 거의 없을겁니다.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알 수 없는 부품이 있다고해서 아이폰이 정상 작동이 안 되는건 아닙니다. 다 작동해요. 단지 찜찜할 뿐입니다. 메세지 때문에 말입니다.


마무리

아이폰의 경우에는 핵심 부품 교체 시 알 수 없는 부품 메세지가 뜬다는 것이 참 지랄같습니다. 아이폰 사용자 분들 중에서는 이런 사실조차 모르고 있는 분들이 많아요. 그래서 글로 한번 작성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리하는 엔지니어 입장에서 소비자 분들에게 알 권리를 스윽~ 제공해 드려보았는데 어떻게 보셨는지 모르겠군요. 그리고 약간의 사심을 좀 담자면 솔직히 갤럭시가 수리하기가 훨~씬 편합니다. 전동드라이버 사용 유무에서 이미 판정된거 아닙니까? 아이폰은 전동 드라이버를 못 써요. 나사도 워낙에 작고 나사 종류도 다양해서요.


그리고 아이폰은 점점 안드로이드처럼 사용자 편의성 부분에서 최대한 편해지도록 변해가고 있는 느낌입니다. 안드로이드는 점점 아이폰처럼 소프트웨어가 이뻐지는 느낌이고요. 이 둘은 서로 닮아가고 있는 기분이라 사실 아이폰, 안드로이드의 경계가 점차 무너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폰의 감성?! 이거 진작에 사라진지 오래 아닙니까? 오죽하면 일부 셀럽분들께서 구형 아이폰으로 사진을 찍겠습니까? 사실 저는 이런 갬성이 뭔지 도통 모르겠지만 말이죠. 결론은! 아이폰 말고 갤럭시 사용자가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그래야 제가 수리하기가 편하거든요. 손님분들께 설명하기도 편하고요. (하하하) 끝.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갤럭시 스마트폰 "카메라 앱을 실행하지 못했습니다" 해결 방법은?

PC 부팅시 삐삐삐 소리 (경고음) 및 화면 안 켜지는 문제 해결 방법

인디자인 격자 안내선 (파란색 가로줄) 없애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