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애드센스 세금 신고 제출 과정
애드센스 세금 업데이트
작년에 작성한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애드센스 관련 세금 신고 과정이 있었지만 지금과 많이 달라졌기에 새로 작성합니다. 큰 틀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근데 이런 근본적인 걱정이 생기시는 분들도 계실지도 모르겠네요.
"혹시 애드센스 세금 신고를 안 하면 어떻게 되지?!"
일단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고 블로그 또한 외국인 타깃이 아닌 국내 한국인 한정 타깃이라면 사실 세금 신고를 안 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애드센스 세금 신고 목적은 미국 내에서 유튜브, 블로그 등의 애드센스를 클릭 또는 광고 시청 시 발생하는 수익에 대해서 30% 공제를 하기 위함이죠. 따라서 한국 내에서 활동하고 대부분의 소비자가 한국인인 경우에는 사실 세금 신고를 하지 않아도 애드센스 수익적인 부분에서 크게 타격을 입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찝찝해서, 혹은 혹시모를 외국인 분들의 소비층이 있을 수 있으니까 그냥 확실하게 마무리 하려고 애드센스 세금 신고를 하는 것입니다. 한 명이라도 30%씩 수익이 차감되면 아깝잖아요? (하하) 즉 애드센스 납세자 거주지 증명을 통해 한국인임을 밝혀서 세금을 0~10%로 낮출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집니다. 혹시라도 미국 유입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제출하는 게 유리하겠죠? 그럼 어떻게 진행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애드센스에 로그인 하시면 아마 납세자 거주지 관련으로 새로 제출하라는 세금 정보 업데이트 공지가 떠있을 겁니다. 우선 깔끔하게 작업하기 위해 기존의 세금 정보는 삭제합니다. 휴지통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기존 내용은 삭제되고 새롭게 제출 양식이 시작됩니다.
양식을 삭제하겠냐는 안내창이 나오는군요. 삭제합니다.
이제 업데이트 필요로 현재 상태가 바뀌었을 겁니다. 세금 정보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새롭게 시작합니다.
새 양식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시작하기 전 안내 사항이 나옵니다.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파일의 포맷은 PDF, PNG, JPG 로 사용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당연히 PDF를 추천합니다. 원래 모든 공문서는 이미지보다는 PDF거든요. 양식 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
거주 국가는 대한민국, 증명은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로 자동 선택되어 있을겁니다. 이제 우리가 할 일은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를 발급받아서 업로드 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의 유효 기간은 최대 6개월입니다. 만약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 발급받으려는데 이미 이전에 받아두었던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가 아직 6개월 미만이라면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찝찝하다면 새로 받는게 확실하겠죠. 아, 그리고 영문 버전용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이건 아닙니다. 어차피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정품(?)에 영문으로 표시가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냥 유니버셜 세계 공용입니다. 홈텍스에서 발급 받으면 말이죠.
홈텍스에서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발급
구글에서 홈텍스를 검색 후 로그인 합니다. 그리고 홈텍스 검색창에 거주자라고 입력하시면 거주자증명서 발급 신청 서비스가 보일겁니다. 클릭합니다.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어있다면 아마 주민등록번호, 이름, 주소, 연락처, 이메일 등등이 기본적으로 입력되어 있을겁니다. 이제 우리가 해야 할것은 영문이름, 영문주소, 증명 년도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입력 완료 후에는 거주자 증명을 발급받는 목적을 선택해야 하는데 조세목적상 대한민국 거주자임을 증명할 필요가 있는 경우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소득현황은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소득지급자는 발급대상국가만 지정하면 되는데 SG라고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싱가포르로 선택될 겁니다. 수령 방법에서 주소 및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는 어떤 분들은 비공개로 해도 된다고 했지만 어차피 애드센스 제출용이니 뭐 싹 다 공개해도 상관 없겠다 싶어서 저는 공개로 했습니다. 주소가 일치해야 승인이 된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말이죠.
이제 오른쪽 하단의 저장 후 다음 이동 버튼을 누릅니다.
첨부서류가 없는데 신청하겠냐고 묻는군요. 상관 없으니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거주자증명서 발급 신청서가 뜹니다. 참고로 지금 이건 신청서지, 최종 문서가 아닙니다. 이걸로 제출하면 안 됩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민원처리결과조회창이 보이고 인터넷접수목록조회 항목에 방금 신청한 내용이 목록으로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는 바로 발급 받을 수 있는 문서는 아닙니다. 공무원이 검토 후 이상 없다고 판단되면 그때 승인이 떨어지고 그 이후에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파일 첨부 후 마무리
시간이 지나면 이렇게 문자로 거주자 증명서 발급 신청이 승인 처리 되었다는 국세청 문자를 받으시게 될 겁니다. 이제 다시 홈텍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로그인 완료 후 검색창에 민원결과조회라고 입력하시면 민원증명 조회/관리 > 민원신청 처리결과 조회 항목이 검색될 겁니다. 클릭합니다.
예전에 신청했던 항목이 있을겁니다. 맨 오른쪽의 출력 버튼을 눌러서 출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거주자증명서 공식 문서로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상단의 프린터 출력 버튼을 눌러서 출력 후 제출하면 됩니다. 그러나! 지금은 대 디지털 시대! 아날로그 문서로 출력 후 또 그걸 스캔해서 다시 제출하는건 어리석은 일! 인터넷에 검색해 보시면 모두의 프린터라는게 있습니다. 실물 프린터 없이 컴퓨터를 프린터가 있는 것처럼 속여서 프린트를 누르면 인쇄가 아닌 PDF로 저장되는 소프트웨어죠. 이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손쉽게 한 방에 거주지증명서를 PDF로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조만간 작성해야 할 것 같군요.
프린터 버튼을 누르면 증명서 발급 안내 창이 뜰겁니다. 확인을 눌러서 프린트 또는 유틸리티를 써서 바로 PDF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이제 발급받은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파일을 애드센스에 업로드 완료 후 제출하면 모든 과정은 끝납니다. 검토중이라고 되어있으며 승인 대기 시간은 최대 일주일 정도 걸립니다. 빠르면 하루 이틀이면 되고요. 검토 기간이 끝나면 빨간색 알림바가 사라집니다. 이제 이 짓을 매년마다 한 번씩 해줘야 합니다. 한국 유튜브 시장이 커지면서 애드센스 세금 신고도 이제 의무가 된 것 같아요. 번거롭지만 어쩔 수 없죠. 그럼 모두들 파이팅 입니다. 끝.




















댓글
댓글 쓰기
비밀글은 삭제합니다. 공개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