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작업표시줄 아이콘이 깨지거나 흰색으로 변할 때 해결법

문제 발생

회사에서 사용중인 업무용 컴퓨터가 말썽입니다. 제껀 아니고 팀장님 컴퓨터가 속을 썩이는군요. 작업 표시줄에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고정으로 등록시켜놨는데 흰색으로 바뀌었습니다. 즉 아이콘 그래픽이 깨진 것입니다. 윈도우의 여러 오류 중 하나인 증상입니다. 드문 버그는 아니에요. 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많이 공유가 되고 있고요.


보시면 작업표시줄에 등록한 아이콘이 그냥 흰색으로 바뀌어있음을 알 수 있어요. 생각보다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해결 방법

윈도우11 작업 표시줄 단축 아이콘이 깨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이겁니다. 핵심은 바로 이 파일입니다.


보이시나요? IconCache.db 라는 파일입니다. 파일명만 봐도 알 수 있듯 뭔가 아이콘 관련 캐시 내용이 들어있다라는 걸 유추 할 수 있어요. 이 아이콘은 사용자가 아이콘을 개별 설정 할 때 자동 생성됩니다. 따라서 이 파일을 삭제하고 재부팅을 하면 문제가 해결 됩니다. 이 파일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USERPROFILE%\AppData\Local\


위의 주소를 그대로 복사 후 윈도우 폴더를 아무거나 연 후 경로 입력창에 그대로 붙여넣기 후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해당 위치로 들어가게 되죠. 보시면 뭔가 폴더들이 굉장히 많아요. 아마 설치된 프로그램이나 게임이 더 많으면 많을수록 폴더 개수가 더 늘어날 것입니다.


IconCache.db 파일은 숨겨져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 표시 > 숨긴 항목을 체크해야 보이게 됩니다.


이제 보이는군요. 이 파일을 삭제 후 재부팅을 하시면 문제는 해결이 될 것입니다. 재부팅이 시간도 걸리고 바로 적용을 하고 싶다면 윈도우 explorer.exe를 재시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과정은 이렇습니다.


Win+R 키를 눌러서 실행창을 띄우고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그리고 위의 사진처럼 다음의 명령어를 차례로 입력합니다.


1. taskkill /f /IM explorer.exe

2. explorer.exe


1번을 입력하면 윈도우 익스플로러를 임시로 종료하게 됩니다. 그럼 작업 표시줄이 사라지게 되죠. 다시 2번을 입력하면 작업표시줄이 나타나게 될 겁니다. 이게 귀찮거나 뭔가 잘 못 될까봐 두려우시다면 역시 윈도우 재시작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윈도우 재시작 이후에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이 깨져있고 흰색으로 변해있던 녀석들이 다시 정상으로 돌아왔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모두들 윈도우11 작업표시줄 아이콘 깨짐 문제를 무사히 해결하셨기를 빌어요. 끝.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갤럭시 스마트폰 "카메라 앱을 실행하지 못했습니다" 해결 방법은?

친효스킨 For 구글블로거(Blogger) 반응형 스킨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PC 부팅시 삐삐삐 소리 (경고음) 및 화면 안 켜지는 문제 해결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