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4MB 플로피 감성 그대로, 하기비스 Hagibis NVMe M.2 SSD YPHN02 인클로저 케이스 사용 후기
너무 귀엽다!
티스토리에 이 제품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결국 구매까지 했고요. 오늘은 그 후기글입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하나를 더 지르고 싶어질 정도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간만에 SSD 인클로저를 구매했는데 만족도가 높아요. 혹시라도 2230, 2242 규격의 NVMe SSD 케이스를 찾고 계신다면 무조건 이 제품입니다.
YPHN02 케이스 이모저모
하기비스 YPHN02 케이스가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패키지는 이렇게 생겼군요.
바로 개봉합니다.
구성품입니다. SSD 인클로저 본체, C to C 10gbps 케이블, 스트랩 및 SSD 실리콘 전도테이프, 전용 T2 + 십자 랜치, 사용 설명서입니다.
색상은 3가지인데 이 오랜지색이 가장 눈에 들어왔습니다. 가장 인기 상품이기도 하고요. 사람 보는 눈은 대체로 비슷한 것 같습니다. 케이스 전체가 모두 알루미늄 바디여서 열 전도에 탁월하고 내구성도 우수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크으~ 아무튼 여기 부분 진짜 마음에 듭니다. 살짝 욕심을 부리자면 여기 텍스트가 들어가는 오랜지 쪽 부분에 밑줄이 좍좍 그어진 노트 메모지같은 느낌으로 디자인 되었다면 더욱 훌륭했을 것 같아요.
뒷부분입니다. 여기에도 스크류가 두 개 있는데 이건 잠시 뒤 다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일단 나사를 풀어봤습니다.
뒷면의 나사 두 개를 풀면 이렇게 앞 부분 셔터 부분이 분리됩니다. 설명서에 의하면 저 가운데 부분에 여러가지 테마 스티커를 부착해서 더욱 귀엽게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다는데 애석하게도 스티커는 따로 제공되지는 않더라고요. 마치 해외 여행 시 캐리어에 부착하는 여러 나라의 유표 테마같은 그런 느낌일까요? 혹은 코딩용 노트북에 여러 언어 스티커를 덕지덕지 부착하는 그런 느낌일까요? 아무튼 기본 스티커 3개 정도는 제공되는 줄 알았는데 아쉽습니다. 참고로 나사 규격은 M2 x 4mm 사이즈입니다.
다시 재조립을 했습니다. 제가 사용한 드라이버는 이겁니다. 이 드라이버 진짜 편합니다. 그냥 막 쓰기에 더할나위없이 좋아요. 일상 생활에서 사용 빈도가 매우 높습니다.
이겁니다. 혹시 구미가 당기시면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본격적인 SSD를 장착해 사용해 봅니다. 나사 두 개를 풀어줍니다.
분리했습니다. 커버는 쉽게 열리네요.
이제 2242 사이즈의 M.2 SSD를 그대로 장착해 줍니다. 참고로 SSD는 단면이어야 합니다. 양면인 경우에는 두께 이슈로 장착 불가입니다.
장착 완료했습니다. 다시 역순으로 조립하면 됩니다.
그 전에! 이 녀석이 있습니다. 이건 실리콘 패드입니다. 열 전도를 위한 패드죠.
이렇게 SSD 맨 위에 부착해주기만 하면 끝입니다.
조립은 모두 끝났습니다. 간단하게 속도 테스트를 해볼까요?
간단 테스트
윈도우 장치 관리자에서는 HAGIBIS SCSI Disk Device 라고 인식합니다. 사용중인 윈도우 버전에 따라 장치명은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원래 스팩에 맞게 10Gbps의 속도로 잘 나옵니다. 단 장착한 SSD의 브랜드에 따라서, 사용할 PC의 환경에 따라서 이 수치는 조금씩 다를 수 있는 점 참고바랍니다.
다음은 SSD의 실제 속도입니다. 평균 약 700MB/s 전송 속도를 보여주는군요. 단 장착한 SSD가 디램리스이거나 TLC 이하인 경우에는 특정 기간 이후에 속도가 급격히 하락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가 그렇더라고요. 이건 SSD 케이스의 문제가 아닌, SSD 자체의 스팩에 의한 현상이니 어쩔 수 없어요. 그래도 실생활에서는 문제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마무리
디자인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성능도 준수합니다. 알루미늄 재질이기에 내구성도 좋아 보입니다. 가격도 합리적입니다. 굳이 단점이라고 한다면 아무래도 플로피 디스크에 대한 추억이 없으신 분들이 굳이 이런 SSD 인클로저를 살 이유가 없다라는 점이랄까요? 사실 이건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목적이 더 크다고 생각하거든요. 이것보다 휴대성 좋고 가격도 좀 더 저렴한 SSD 인클로저는 얼마든지 있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샀습니다. 예전 90년대 컴퓨터를 처음 접했을 때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이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끝.
하기비스 플로피 디스크 M.2 SSD YPHN02 인클로저


















댓글
댓글 쓰기
비밀글은 삭제합니다. 공개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